6월 중순부터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신설한다고 공시했습니다.이것은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바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급감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오늘은 티스토리 자체의 광고 신설에 따른 영향도 및 대응책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티스토리는 이익이 되나?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 때문입니다. 광고 수익으로만 보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넘을 수 없는 벽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은 엄밀히 말하면 크리에이터가 아니라 네이버가 다 가져간다고 보면 됩니다. 일부 애드포스트 수익이 높은 사람은 있지만 월 1000만원을 넘지 않을 뿐만 아니라 6개월 이상 1000만원 이상 애드포스트 수익을 만든 사람을 거의 볼 수 없었습니다.애드포스트의 수익은 결코 높지 않습니다.광고 수익은 구글 애드센스가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비해 훨씬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광고 수익이 전부는 아니다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수익을 애드포스트 수익으로만 봐서는 안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광고 수익보다는 원고료, 협찬 등 다양한 수익 창출이 용이합니다. 즉, 다양한 수익원 확보 측면에서는 티스토리보다 네이버 블로그가 압도적이라고 보면 됩니다. 광고를 하는 광고주 입장에서는 검색량이 훨씬 많은 네이버를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론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수익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신설 영향도그렇다면 카카오에서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카카오는 티스토리라는 플랫폼을 활용해 블로거들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내는 것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았을 것입니다.티스토리는 현재 수익모델이 없어서요. 남에게 좋은 일만 시키는 꼴이었어요. 카카오는 엄밀히 말하면 광고를 많이 붙일수록 수익면에서 좋아요. 티스토리를 활용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조금이라도 빼앗아와도 그만큼 카카오는 광고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시기 문제로 언젠가는 일어날 일이었어요. 결국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혼재하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카카오에서는 블로그 운영자의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마련한다고 하는데 아마 준비만 할 것입니다. 대안은?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위해서는 티스토리와 병행하여 블로그 스팟과 워드프레스를 활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미 작년에 블로그 스팟을 개설했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까지 모두 받았습니다.단, 워드프레스는 개설하지 않았습니다. (귀차니즘..)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더 이상 티스토리 운영으로는 안될 것 같습니다. 미리 블로그 스팟이나 워드프레스를 개설해 두세요. 미리 선점해 두면 또 다른 기회가 여러분에게 열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