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국악대회가 한창입니다.처음에는 아이들의 머리를 만지는 것 때문에 고민이 많았습니다.제가 서투르거든요 처음에 한복헤어를 하면 벼머리 많이 하잖아요
한복에다 이렇게 벼머리를 세팅하면 너무 예뻐요.댕기까지 예쁘게 하고… 제 아이가 왼쪽인데요. 오른쪽과 비교하면 조금 구부러져 있습니다.그래도 처음에 비해서는 굉장히 일취월장이거든요.그리고 또 현자 타임이 왔습니다.
네, 바로 올려야 해요.. 하아… 정말… 이게 최선이었어요.보통 헤어스타일로 보면 나쁘지 않죠?하지만 무대에 올린다고 생각해보면…그렇습니다…나쁩니다. 나는 융통성이 없습니다.
자, 이렇게 단번에 실력이 향상되는 계기가 있었습니다.같은 학부모님 중에 국악 하시는 분이 있었는데… 제가 아이 머리 해드린 걸 보고 한숨을 쉬었어요.그리고 방법을 알려줬어요.
그때 배우면서 녹화한 동영상 공개할게요.제가 아직 저보다 더한 서투른 손은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여러분은 저보다 훨씬 잘하실 거예요.이것을 보고 몇 번 연습해 보면, 능숙하게 다시 태어납니다.머리를 만들기 위한 준비물은 3개뿐입니다.
마이크로헤어넷, 유자핀, 고무줄이 핵심입니다.헤어브러쉬와 실핀은 있으면 좋겠습니다.고무줄 노란 고무줄 아시죠? 사진의 맨 오른쪽에 있는 것… 저걸로 해야 머리가 튼튼해서 쏟아지지 않아요.가볍게 사진컷으로 정리해봤습니다.
노란 고무줄로 머리를 하나로 묶다. 3회 정도 돌리면 단단히 고정됩니다.고무줄은 머리를 올리면 전혀 안 보여요.대신 머리를 풀 때 잘 풀어야 돼요. 아플수도 있어요~!묶은 머리 중앙에 유자핀으로 미세망을 고정시킵니다.
아래로 내려온 U자 핀을 위로 올려서 미세망을 단단히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미세망이 U자 핀에 걸려 있는 게 보이시죠? 나는 처음에 그물을 거는 줄도 모르고 너무 고생했어요.미세망이라 올리면 잘 안보여요.
머리를 둘로 나눌게요. 미세망 안에서 해야 해요.그물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으니 그만큼 잘 수습하시면 됩니다.
한 바퀴 돌립니다. 돌려 U자 핀으로 고정하고 나머지 반묶음은 반대 방향으로 돌립니다. 돌렸다가 손으로 모양을 잡아주세요.
완성작품입니다 정말 예쁘게 만들지 못하셨나요? 뒷면꽂이를 꽂아주니까 완벽해요.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아이가 저런 머리를 하고 대회에 나가면 주변에서 뒷달비를 어디서 샀냐고 많이 물어봤대요.가짜 머리 한 것보다 훨씬 잘했다는 뜻이죠?그래서 제가 너무 자랑스러웠어요.옆모습도 예쁘죠? 제가 직접 올려드린 머리인데 너무 마음에 들어요.아이도 그건 인정해요.뜨개질이라고 하나요? 그것을 할 때는 매번 스타일도 다르고 어중간했지만, 이것은 전문가 배운 것이기 때문에 완벽합니다.짧은 머리 어떻게 하냐고? 경단머리가발 검색해서 머리색에 맞는걸로 구매해주세요.경단머리 달비로 머리를 세팅하면 왼쪽머리가 오른쪽스타일로 변신합니다.국악경연대회 나갈 때 경단 고민이 많았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이렇게 감쪽같이 올린 머리가 가능합니다.아, 머리를 정리할 때는 헤어젤을 사용합니다.하나도 흐트러지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때 하드한 것을 구입해서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