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Weekly
3월 중순 이후 중국 철광석 수입가격 및 제철용 원료탄(호주) 하락세로 전환.2. 철광석 및 제철용원료탄(점결탄) 하락이유:수급개선미비+중국정부철광석시장규제3.철광석상승기대감:중국70대도시주택가격3개월연속상승+신규중장기가계대출감소폭둔화+중국인프라투자금액+17%Y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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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부양으로 철광석 등 원자재 가격 강세 예상=> 케이프 사이즈(발커) 운임, 철광석 가격 상승으로 국내 고로 철강회사의 판매가격 전가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가 예상. But,국내 수요(국내 철강의 3대 수요는 조선 건설 자동차)가 부족할 경우 판매가격 인상 효과가 미비할 수도 있다.
건설안, 자동차고, 조선고(수주잔액 기준)건설안, 자동차고, 조선고(수주잔액 기준)건설안, 자동차고, 조선고(수주잔액 기준)캐나다 리그 수 감소폭이 크다* 북미 리그 수가 감소하면 강관업체의 수출은 감소할 것.* 북미 리그 수가 감소하면 강관업체의 수출은 감소할 것.* 3월 케이프 사이즈 운임 상승 배경. 중국 수요 증가 > 브라질 철광석 수출 증가.4. 기타 지표* 철스크랩 가격이 2020년 이전과 비교해보면 아직 비싸다. 현재 상태에서 추가 하락할지는 모르지만 2022년 대비 하락한 것은 분명하니 철스크랩을 원료로 하는 전기로, 제강업체의 이익이 2022년보다는 개선될 것.5. 중국 전기로업체 생산량 감축중6. 한국과 유럽의 전기요금: 한국은 1920년 평균보다 2배 비싼 상황. 유럽은 거의 1920년으로 돌아간 것 같다.7. 하나증권 철강위클리만 보고 유진투자증권 위클리를 오늘부터 같이 봤다. 예전에는 하루에 같은 섹터 위클리를 함께 보지는 않았지만 오늘 같이 살펴보면 다양한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어 원자재 가격 변동과 그동안 공부해온 전방산업과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었다. 또 위클리를 통해 그동안 확인한 기사 내용은 복습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