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이씨] 2편 – 회사 스토리 및 재무 분석

1. 회사의 재무

– 2018년까지 뛰어난 매출과 OP를 보여준 DIC – 하지만 2019년부터 갑자기 흔들리는 재무. 사실 전조는 2018년부터 보인다.- 그리고 부채비율은 엄청나게 올라 2020년까지 실적이 무너지는 사태가 벌어졌다.- 도대체 이 회사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2. 2016년 프리IPO 잘했다고 생각합니다만…

– 2016년 재무현금흐름으로 1060억이라는 큰돈이 갑자기 생겼다-당시 DIC글로벌프리IPO를 통한 지분투자로 들어온 돈이다. 1) 2016년 03월 18일 무기명식 사모 500억(8470원, 디아이씨 보통주) – 시설자금 2) 2016년 08월 23일 무기명식 사모 610억(22970원, 디아이씨글로벌보통주) – 시설자금 – 만기 5년에 해당하는 사모였다. 당시 FI가 측정한 몸값만 1760억.당연히 상장하면 대박이니까 신한 큐캐피탈 NH 등이 들어온다. 이 돈은 디아이씨글로벌지급보증. 대일선 외화부채, DIC 차입금 상환, 제인모터스 시설자금으로 쓰일 예정

– 당시 건설 중인 자산으로 연결회사에 1000억가량의 자금이 투입된다. – 당시 제인모터스의 2017년 대구 전기차 보급과 대일기배의 지리향 매출 증가로 증설하게 됐다. – 이때까지는 모든 것이 좋았다. 3. 부진의 이유

1) 대일기배-중국 법인이던 대일기배는 지리향 6DCT 차량이 2015년 대박을 터뜨리며 매출이 크게 올랐다-그래서 2016년 프리IPO를 했다. 매출이 대박을 터뜨리자 2017년 IPO를 통해 CB 상환을 하려는 의도였다.

당시 2017년 레포트

– 그러나 제품 사이클이 슬로우다운됨과 동시에 2017년 중국의 6단계 자동차 배기가스 제한 정책으로 지리6 DCT 자동차 판매량은 급감했다. 그럼에도 2017년 매출이 1356억에 OPM 7%이니 시가총액 소형주치고는 선방한 편이었다. http://www.ts-ei.com/foreign/374

해외 환경 정보 – 2017년 중국 자동차 시장의 변화를 가져올 8대 신규 정책 배기가스 규제 확대, 신에너지 차량 과잉 생산 조절, 배터리 시장 진입 조건 강화, 중국의 2017년 자동차 산업 신규 정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2017년 중국 자동차 산업 정책은 환경오염 예방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중국 대기오염의 주범인 배기가스 방지를 비롯해 친환경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과 배터리 시장 개선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중국이 2017년부터 새로 시행하는 자동차산업정책은 ▲국가V규정 전…www.ts-ei.com

– 그런데 여기 사드 문제 등장 https://www.yna.co.kr/view/AKR20160204175000022?input=1195m

<연합시론> 우다웨이 방북 후 첫마디가 ‘할 말은 했다’니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북한이 동창리 서해미사일 발사장에서 로켓 추진체 조립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7일까지는 발사대에 로켓을 세워 액체…www.yna.co.kr- 설상가상으로 미중 무역전쟁까지 발발하고 중국 내 현 기차 판매 급감으로 대일기는 최악의 상황을 겪게 된다.2018년에는 지리향 6DCT 물량이 줄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던 리포트. 응, 아니야~2019년 매출- 결국 대일기배는 IPO는커녕 디아이씨의 큰 골칫거리가 되고 만다2) 제인모터스 – 위에서 말했듯이 2017년 대구시의 전기차 도입 정책과 맞물려 디아이씨는 현대자동차와 협업해 전기특장차를 만들고자 하는 https://www.newspim.com/news/view/20170405000149현대자동차 포터, 1톤 전기차 상용차 출시.르노삼성과 개발 경쟁하는 현대차 포터, 1톤 전기차 상용차 출시.르노삼성과의 개발경쟁 www.newspim.com-그런데 왜인지 모르는 이유로 DIC는 개별적으로 개발을 하고 칼마토을 개발( 아시는 분의 코멘트 좀..)-이에 대한 증권가의 견해는 긍정적이었다. 계획상 750대를 시작으로 3000대, 5000대까지 노린다고 하니 숫자가 엄청나게 표시되는 거야.-그런데 생각보다 국토부 환경부의 승인이 늦어지면서 충전 시설의 부족 및 시험 평가의 이유로 MOU을 맺은 기업이 칼마토을 안 산다. -결국 지금까지 총 23대라는 처참한 실적을 남긴 채 여러 논란에 휩싸이게 된다. 그래도 쿠팡이 10대 받아서 좋았어…https://www.nocutnews.co.kr/news/5364344대구시 전면지원 제인모터스, 전기화물차 사업을 사실상 포기, 대구시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온 지역 중소기업 제인모터스가 사실상 전기화물차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백동현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17일 대구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회의에서 “(제인모터.. www.nocutnews.co.kr- 그럼에도 국가에서는 차량 구매 지원금을 1800만원이나 지원하고 있었다. 2019년 실구매가는 2200~2300만원 정도. 그런데 동급 디젤은 1800만원 www. 게다가 2019년에 현대차가 보다 저렴하고 효율적인 전기화물차를 출시.(위에서 언급된 모종의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상황을 보면 대충 짐작은 간다.) – 어쨌든 제인모터스는 겨우 명백만을 유지한 상황이며 2019년부터 테리안에 집중하면서 다목적 전기 소형차에 집중하게 된다. 결국…- 엄청난 감가상각비 영업이익이 200억~300억대인데 감가상각비는 이미 이를 훨씬 넘어섰다- 와우… ROE 수직 낙하. 레버리지는 엄청 당겼는데 영업이익이 최저니까… 4. 극복하기 위한 노력1) 2020년 빅베스-재무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던 디아이씨는 결국 2019년 유상증자를 단행하게 된다.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90531001366디아이씨/주요사항보고서(유상증자 결정)/2019.05.31 본 문서는 최종문서가 아니므로 투자판단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dart.fss.or.kr- 2020년에는 대일배유형자산손상차손(기계장치392억)→당기손이익으로 기타비용에 계상.-사실은 이를 갚을 과정을 모두 쓰려고 했는데… 그렇긴 너무 길어지고 간단히 요약하면 데일이노텟크 소유의 부동산 매각(310억)+ABL(400억)와 회사채+유증+차입금으로 결국 데 아이시ー 글로벌 CB는 2020년에 모두 상환 완료 2)전기 자동차 부품 업체의 변화-기존 DCT, 샤프트, diff-case등의 내연 기관차 부품에서 SBW, EV감속기, i-EOP등 전기 자동차 부품 포트폴리오를 넓히고 있다-현대 자동차 1차 협력 업체라는 레퍼런스와 회사의 노력으로 현대 자동차뿐만 아니라 테슬라에도 부품이 들어가는 쾌거를 이루다. http://www.meconom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8508[단독]테슬라, 한국산 디아이씨 부품 사용…’고정밀 감속기’ 주목-시장경제 국내 자동차 동력전달장치 전문기업 ㈜디아이씨(092200)가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에 감속기 관련 주요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기차가 미래차 산업의 대세로 자리잡은 가운데 국가…www.meconomynews.com계약 톰슨://내외수.미디어 봄 인형모델/미디어녀 닐바.평화?남유럽=2019080617320291450’전기차 IP만 26개’ 디아이씨, 일본 수출규제 수혜 기대-머니투데이 자동차부품 전문기업 디아이씨가 일본 수출규제 확대에 따른 국산화 수혜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기차 등 친환경차 관련 지식재산권(IP)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데…news.mt.co.kr’전기차 IP만 26개’ 디아이씨, 일본 수출규제 수혜 기대-머니투데이 자동차부품 전문기업 디아이씨가 일본 수출규제 확대에 따른 국산화 수혜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기차 등 친환경차 관련 지식재산권(IP)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데…news.mt.co.kr- 디아이씨는 해외 확장을 위해 미국 켄터키주에 공장을 완공했다. 현재는 장비와 시설 반입을 위한 설비투자 자금 조달 중.- 디아이씨는 해외 확장을 위해 미국 켄터키주에 공장을 완공했다. 현재는 장비와 시설 반입을 위한 설비투자 자금 조달 중.사실 쓸 내용은 더 많지만 한 2시간정도 쓰다보면 눈이 아파서 못쓰겠어요.. 한번에 계속 ~~쓴거라 오류가 있을 수 있어요. 지적 부탁드립니다.나머지 이야기는 3편에서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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