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급망은 국내 산업 보호를 위한 보호무역주의와 ESG*경영, 기술 첨단화로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산업은 이러한 공급망 개편 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업종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미래 자동차 시장 전망과 관련 정책에 대해 알아볼까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corporate 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비재무적 또는 무형의 가치에 대한 평가항목, 미래자동차 산업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전술한 글로벌 공급망의 개편과 제4차 산업 혁명에 의한 기술 발전이 친환경 자동차와 자동 운전 차량에 다음과 같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환경 보호가 중요한 만큼 세계는 탄소 국경 조정 제도(CBAM)국가 온실 가스 감축 목표(NDC), 유통 실태 조사 법 등을 통해서 환경 규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이런 이유로 한국 정부도 “친환경 연간 구매 목표 제정안”을 발표했습니다.이에 따른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에서 친환경 차 구입을 의무화, 대기 환경 개선에 PM2.5배출이 심각한 차종의 진입 통제를 강화하는 등 친환경 전환을 촉진하고 있습니다.또 2030년까지 친환경 차 보급 목표 대수인 785만대를 달성하기 때문에 대기업 계열사 2616개 업무용 차량 중 22%를 에코카로서 구입해야 하며 공공 부문 1506기관의 친환경 업무 차량의 비율을 2021년부터 80%이상, 단계적으로 90%까지 의무화할 예정입니다.국내에서 친환경 차를 더 많이 보인다고 예상됩니다.친환경 차 시장 상황
① 전기 자동차
미국 기업 테슬라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 수는 2016년 65개에서 2023년 197개로 증가했습니다. [전기차 업체의 시장점유율 현황]
제조사명 20202021 2022 테슬라 16.5% 19.6% 22.3% BYD 11.6% 7.0% 5.6% SAIC 10.5% 12.8% 10.6% 폭스바겐 7.3% 9.9% Geely 5.3% 2.5% 2.0% 르노닛산 5.0% 5.5% 8.8% 현대·기아 4.7% 5.1% 6.6%
[글로벌 완성차 업체 신차 계획]
메이커의 신차 계획 GM은 △2035년까지 전 차종 전동화 추진 △2025년까지 전기차에 350억달러 투자 예정 △폭스바겐은 2030년까지 전기차 모델 25종 출시 △향후 5년간 전기차에 2,000억달러 투자 △르노닛산은 2030년까지 유럽에서 전 차종 전동화 △2025년까지 전기차 생산 연간 400만대 목표
② 수소 연료 전지차
수소연료전지차의 경우 ‘글로벌 완성차 업체-수소연료전지 업체’ 간 전략적 협력을 구축해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수소연료전지차 글로벌 점유율 1위는 한국(52.9%), 2위는 미국(19.6%), 3위는 중국(15.1%)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③ 하이브리드차내연기관차 대비 동일 거리 주행 시 탄소 배출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기 모터와 내연 엔진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기 및 수소 충전 인프라 투자가 어려운 개발도상국 등 이산화탄소 감축 목표를 위한 현실적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완성차 그룹별 하이브리드차 판매 점유율 추이]제조사명 2019 2020 2021 2022 토요타 59.3% 54.0% 40.0% 39.0% 르노닛산 7.0% 5.1% 8.7% 10.5% 현대기아 7.2% 8.3% 9.5% 10.1% 혼다 13.1% 10.0% 9.1% 스즈키 3.9% 4.3% 9.4% 7.6% 포드 2.6% 4.9% 5, 폭스바겐 3, 5, 5, 4, 6, 4, 6% 4, 6 % 4.6 % 4.6 %[2022년 하이브리드 판매 상위 6개국]회사명 2020 2021 2022 일본 902,468 1,439,9121,466,893 중국 359,801609,933815,933 미국 461,102 80614 4765,441 영국 112,035 429,014 482,615 독일 325,498 427,426 460,361 한국 143,633 169,732 200,140 전세계 3,060,9325,381,8065,957,712기술의 발전과 함께 떠오르는 자율주행 자동차4차 산업혁명과 함께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발전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 발달로 소프트웨어, 통신, 보안, 센서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 발전이 미래를 기대하게 합니다. ① 기술 분야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는 자율주행 수준을 아래 표와 같이 6단계로 분류했습니다. 기존 차량 자체의 기능 위주로 개발되던 단계를 벗어나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통신,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방위적 융복합을 통해 자율주행 레벨 3 수준 이상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SAE 레벨별 수행 부분]수준 수행 부분 수준 0(비 자동화)운전자가 주행의 모든 것을 통제하는 책임을 지는 단계인 시스템은 긴급 상황 통보 등 보조 기능만 수행 수준 1(운전자 보조)차선 유지 기능을 통해서 운전자를 보조하는 단계이다, 시스템은 안전 거리 유지, 차선 유지 역할을 수행 수준 2(부분 자동화) 완만한 커브 등 특정 조건 내에서 일정 시간 차량 조향과 가감 속도를 시스템과 운전자가 함께 통제 수준 3(조건부 자동 운전)고속 도로 같은 특정 조건에서 시스템이 주행을 담당하고 운전자는 조건 밖의 위험 요인이 발생하고이 단계에서 주행 제어와 책임 모두 시스템에 귀속 레벨 5(완전 자동 운전)드라이버의 개념이 사라지고 탑승자만이 존재하는 단계이다, 재해 상황 등 예측 불허 요인도 시스템이 통제② 시장 현황과 전망 주요국들은 현재 주로 레벨 2 수준의 차량을 만들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리서치 및 컨설팅 서비스 제공업체인 플로스트앤솔리반에 따르면 오는 2028년까지 레벨 2~4 기준 약 4400만대의 자율주행차 시장이 형성될 전망입니다.미래자동차산업 공급망 정책 현황 한눈에 보기!① 친환경차구분 주요 내용 제도 정비 및 인프라 구축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필수 요소인 충전 편리성 확보를 위해서 충전 인프라 적극 확대(전기 급속)2018년 5,213기 → 2022년 20,373기(전기 완속)2018년 22,139기 → 2022년 184,468기(수소 충전)2018년 14기 → 2022년 22기 에코카 성능 향상 전기·수소 자동차 핵심 기술 개발 및 내연 기관 고도화를 위한 정부 연구 개발(R&D:Research andevelopment)2,293억 지원 배터리 핵심 부품 안전성 확보 사업,전기 자동차용 간이 배터리 재사용 기반 구축 사업 등(최근 1회 충전 주행 거리 500km수준의 전기 자동차 모델 EV9가 발매되는 등 친환경 차의 성능을 크게 향상)-수소 버스, 수소 택시, 수소 청소차 부품 개발 및 실증을 진행 중인 수소 연료 전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R&D지원 사업 추진 중인 글로벌 공급망 대응 글로벌 환경 규제 등 물류 체인 통상 문제에 적극 대응-미국 인플레이션 감소 법(IRA:Inflation Reduction Act)에 대응하고 적극적인 교섭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전기 자동차 세액 공제 가이던스 중의 광물 가공 및 부품 정의에 있어서 한국내연 자동차 판매 금지 등에 대해서 입법 동향 모니터링 및 업계 의견 전달② 자율주행자동차② 자율주행자동차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가 어느 단계에 와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내셔널 모티브 그래픽은 다음 시간에 찾아뵙겠습니다. <자료출처> 231123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제82호 ‘공급사슬 세부사항: 미래자동차산업 현황 및 공급망 대응방향’매주 목요일 발간되는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는 아래 URL을 통해 구독 신청이 가능합니다!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구독 신청 게시판 주소 : https://kita.net/cmmrcInfo/internationalTradeStudies/gvcResearch/gvcInsight.do 발송 : 매주 목요일 문의 : [email protected] e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구독 신청 게시판 주소 : https://kita.net/cmmrcInfo/internationalTradeStudies/gvcResearch/gvcInsight.do 발송 : 매주 목요일 문의 : [email protected] e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구독 신청 게시판 주소 : https://kita.net/cmmrcInfo/internationalTradeStudies/gvcResearch/gvcInsight.do 발송 : 매주 목요일 문의 : [email protected] e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구독 신청 게시판 주소 : https://kita.net/cmmrcInfo/internationalTradeStudies/gvcResearch/gvcInsight.do 발송 : 매주 목요일 문의 : [email protected]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