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헤드셋을 생각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컬러는 블랙 컬러다. 블랙 컬러는 호불호가 심하지 않고 오래 사용해도 색이 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밋밋한 느낌이 적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이전에는 게이밍 헤드셋을 사운드 플레이가 중요한 FPS 게임을 플레이하는 일부 사용자들이 주로 구입했기 때문에 디자인과 색상은 그리 중요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데스크테리아가 유행하면서 디자인은 제품 구매 시 성능 못지않게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됐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 필자가 디자인적으로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EPOS H3프로 ANC가 있다. EPOS라는 브랜드가 낯설게 느껴지는 분들을 위해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하자면 음향기기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한 번쯤 젠하이저라는 브랜드를 들어본 적이 있는데 EPOS는 젠하이저에서 분사된 게이밍 제품 전문 브랜드다. 젠하이저 기술력이 고스란히 담겨 있으며 현재는 Demant의 보청기 기술도 함께 결합돼 사운드에 진심의 브랜드로 볼 수 있다.
EPOS H3 Pro ANC 구성품을 보면 본체, 무선 리시버, 2.5mm to 3.5mm 4극 오디오 케이블, 무선 리시버 연장 케이블, USB-A to USB-C 케이블, 마이크 탈부착 후 사용하는 커버, 사용설명서 등이 있다. 늘 느끼지만 EPOS 제품은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넉넉한 길이의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으며 책상 아래 콘솔 게임기/데스크탑을 두고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무선 리시버 연장 케이블을 제공하는 등 본체 이외의 것에 대해서도 신경을 쓰는 듯하다.
게임 무선 헤드셋 EPOS H3pro ANC는 세브링 블랙, 그린, 화이트 등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됐다. 필자가 사용 중인 제품의 컬러는 세브링 블랙으로 신체와 직접적으로 접하는 부분 이어패드/헤드밴드 부분과 붐마이크는 블랙 컬러로 되어 있고 나머지 하우징 부분은 짙은 남색으로 되어 있다. 투톤에 유광 재질도 일부 사용해 밋밋한 느낌이 전혀 들지 않는다. 현재 출시되는 제품 중 가장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아닐까 싶다.
본체에 있는 버튼/포트를 보면 우선 좌측 유닛에는 전원 버튼, LED 인디케이터, USB-C 단자, 3.5mm 오디오 단자가 위치해 있고 우측 유닛에는 블루투스 버튼과 ANCON/OFF 버튼, 볼륨 조절 휠이 위치해 있다.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버튼은 좌측 유닛,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버튼은 우측에 배치한 것이 인상적이다. 버튼 위치만으로도 EPOS가 어떤 마인드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게임 무선 헤드셋 EPOS H3pro ANC는 1)제공되는 3.5mm오디오 케이블을 통한 유선 연결, 2)USB-A to USB-C케이블을 통한 유선 연결, 3)무선 리시버를 통한 무선 연결, 4)블루투스를 통한 무선 연결 4가지 방식으로 연결이 가능하다.그러므로 데스크탑, 노트북, 스마트 폰, 콘솔 게임기 등 모든 디바이스에 접속하여 사용 가능하다고 봐도 무방하다.일반적으로 데스크 톱과 노트북에서 쓸 때는 무선 리시버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단순히 음악을 듣는 용도라면,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사용해도 상관 없지만 반응 속도가 중요한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무선 리시버를 쓰는 게 좋다.예전에는 반응 속도, 연결 안정성 때문에 게임 용도는 유선을 쓰는 사람이 많았지만 최근엔 무선 리시버 기술이 발전하는 유선과 반응 속도, 연결 안정성의 차이가 거의 없는 특별한 이유가 아닌 이상 유선에 얽매일 필요는 없는 시대가 됐다.
게임 무선 헤드셋 EPOS H3pro ANC는 밀폐력과 착용감이 뛰어난 제품이다. 기본적으로 이어패드와 헤드밴드 두께가 두꺼운 편이어서 장시간 사용해도 쾌적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이어패드의 경우 이중 재질로 되어 있는데 얼굴에 닿는 부분은 벨벳 느낌의 천으로 마감되어 있고 내부는 푹신한 메모리 폼으로 채워져 있다.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도 불쾌감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길이는 총 10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며 유닛 부분은 멀티조인트 힌지가 탑재돼 있어 머리 크기가 작은 사람은 물론 머리 크기가 큰 사람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310g이라는 가벼운 무게도 편안한 착용감을 느끼는 이유 중 하나다.
밀폐력의 경우 밀폐형 바디구조와 이중재질 이어패드만으로 외부소음은 30dB가량 줄고 노이즈 캔슬링 기능으로 16dB 정도 소음이 줄어 외부소음에 대한 스트레스는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음질은 어떨까? EPOS 브랜드 제품을 디자인과 편의성을 보고 선택하는 사용자도 있지만 성능을 보고 선택하는 사용자 비율이 압도적이다. 40mm 운전자가 선사하는 사운드는 어느 영역에서나 선명하며 음량을 최대로 높인 상태에서도 사운드가 터지거나 찌그러지는 현상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사운드 세팅의 경우 게임뿐만 아니라 음악,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전체적으로 플랫하게 튜닝됐으며 ANC를 켤 때 베이스가 조금 더 부스팅되는 것이 특징이다.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라면 제조사에서 세팅한 값을 그대로 사용해야 하지만 게임 무선 헤드셋 EPOS H3pro ANC의 경우 전용 소프트웨어인 게이밍 스위트를 통해 프리셋을 선택하거나 자신이 직접 EQ 값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참고로 7.1채널도 지원하고 있는데 프로그램 내에서 2.0/7.1모드 선택이 가능하다.최근에는 음성채팅을 사용하며 즐기는 게임이 많아지면서 마이크 성능도 헤드셋 성능 못지않게 중요한 시대가 됐다. 이 제품에는 양방향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가 탑재돼 있으며 양방향 마이크의 특징은 목소리가 자연스럽게 전달된다는 것이다. 마이크 성능은 게임 헤드셋에 진심인 EPOS 브랜드 제품답게 필자는 배틀그라운드, 서던어택 등 FPS 게임을 플레이하는 지인을 통해 장시간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 제품 내에서 발생하는 잡음은 전혀 없었다.게임을 플레이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키보드 소리, 여름 에어컨 소리 등은 기본 탑재돼 있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적절히 줄이고, 좀 더 이런 소리가 상대방에게 들리지 않게 하고 싶다면 전용 프로그램인 게이밍 스위트 프로그램에서 노이즈 게이트와 노이즈 제거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노이즈게이트는 설정한 세팅값보다 낮은 사운드를 제거하는 기능으로 개인마다 사용하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EPOS 게이밍 스위트 프로그램 내에서 적절한 세팅값을 찾아야 하며 노이즈 제거 기능은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뮤트 모드로 진입하는 기능이다.필자가 이 제품의 마이크를 쓰면서 매우 만족하고 있는 부분 중에는 붐 마이크를 분리할 수 있다는 점과 내장 마이크가 탑재되고 있다는 점이 있다.마그네틱 방식으로 장착되어 있으며 별도의 공구 없이 쉽게 분리되는 제공되는 커버를 장착하면 일반 헤드셋처럼 사용할 수 있다.마이크를 자주 안 쓰는 사람은 붐 마이크를 제외하는 것으로, 보다 가볍고 예쁘게 쓸 수 있는 것이다.그리고 붐 마이크를 분리하더라도 본체에 내장되어 있는 마이크를 통해서 통화 음성 채팅이 가능하다.다만 어디까지나 내장 마이크는 보조적 역할을 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뚜렷한 음성 전달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붐 마이크를 필수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사용자가 만족하는 헤드셋을 만들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노이즈 캔슬링 성능과 사용자가 어떤 세팅을 선호하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EPOS의 경우 젠하이저의 기술과 함께 Demant의 보청기 기술도 결합돼 있어 하드웨어적인 부분에서도 높은 완성도를 갖고 있지만 풍부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세팅값도 높은 완성도를 갖고 있다. 디자인, 성능, 편의성, 호환성의 모든 부분에서 아쉬움 하나 느낄 수 없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고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의 성능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필자는 이 제품을 사용해 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